상품다변화 성공으로 선수금·자산 등 성장 이어가
셀뱅킹 상품의 새 지평을 연 위드라이프그룹이 소비자중심경영 추진 선포식을 개최하고, 신뢰받는 전문 상조서비스 기업으로 지속성장할 것을 다짐했다. 장례·웨딩·크루즈여행뿐만 아니라 어학연수, 사전장례, 영상자서전 등 다양한 상품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외형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줄기세포 화장품을 선보이며 또다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최근 상조업계의 구조조정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위드라이프그룹은 지난 3년간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위기를 기회로 만든 회사로 주목받고 있다. 2020년 상반기 총 선수금은 354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상반기 327억원, 2018년 상반기 210억원으로 3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같은 기간 성장률은 68.81%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자산 역시 선수금 증가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며 늘어났다. 지난 2017년 18억 원이었던 자산은 2018년 21억 원으로 약 3억 원 늘어났으며, 2019년에는 약 30억 원으로 11억원 이상 크게 증가했다. 이와 같은 성장은 장례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꾸준히 상조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때문에 업계가 구조조정을 겪는 동안에도 셀뱅킹 판매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여행 상품에서도 호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
이는 지난 3년간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다. 2019년 총 매출액은 44억원으로 지난 2017년 23억원에 비해 20억원, 비율로는 87%가 늘었다. 세부내용으로는 행사매출이 2017년 7억원에서 2018년 11억원, 2019년 15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셀뱅킹 상품매출 실적은 같은 기간 13억원, 22억원, 27억원으로 3년 동안 두 배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셀뱅킹의 판매호조는 위드라이프그룹의 빠른 성장을 이끌었고, 전국 영업조직 구축에도 큰 도움이 됐다. 꾸준한 교육과 워크숍을 통해 사업자들을 셀뱅킹 전문가로 육성해내는데 성공하고 매월 세 자릿수 판매실적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판매시작 2년만에 100%가 넘는 성장률을 보이며 그 시너지 효과가 더욱 큰 것을 알 수 있고, 다양한 상품에서 매출이 고르게 발생해 안정화 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데도 성공을 거뒀다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줄기세포 배양액 외에 다양한 원료들이 포함된 화장품 ‘피오르(Fior)’를 출시했다. 피오르는 ‘아름다움이 피어난다’라는 뜻으로 화장품 원료의 기초가 되는 바이오-워터를 비롯해 알프스 산맥의 광천수, 해양심층수 등 물부터 정성을 다한 화장품이다. 줄기세포배양액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상품성이 높다.
‘클렌징 젤(Silky Cell Cleansing Gel)’과 ‘크림(MiracleIncell Cream)’ 두 가지 제품을 출시해 출시 초반부터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으며, 영업조직 확장에도 강력한 무기가 되고 있다. 이 밖에도 사전 장례 상품과 영상 자서전 상품도 위드라이프그룹만의 경쟁력을 높이는 서비스로서 고객의 일생동안 꼭 필요한 이벤트에 깊은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오일록 위드라이프그룹 회장은 “최근 상조업계가 구조조정 되는 가운데 우리 회사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 역량을 집중했다”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 양성 등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사회공헌활동 앞장서며 상부상조 정신 높여
이처럼 꾸준히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함께하는 감동’이라는 위드라이프그룹의 경영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혼자가 아닌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동반성장과 공존의 기업문화 세우기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매사에 감사하는 긍정의 마인드를 회사의 문화로 정착시켜 서비스 사업자로서의 기본자세를 확립하고, 고객감동을 실현하고자 감사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감사운동 실천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족 결혼식을 지원하기도 했다. 위드라이프그룹이 지향하는 ‘함께하는 삶’, ‘함께하는 감동’을 실천하기 위해 개설된 감사운동본부에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 부부의 결혼식을 지원해 다문화 가족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결혼식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효·가족사랑 공모전과 감사장학금 전달 등으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고, 미래 인재를 위한 후원에 적극 앞장섰다. 지난해에는 한국한부모가정사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나눔활동을 전개하기도 했으며, 매해 치러지는 위드라이프배 골프대회를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자선 모금활동을 병행해 의미를 높이기도 했다.
위드라이프그룹은 앞으로도 모금활동뿐만 아니라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침이며,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소외 받는 다양한 계층과 함께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오일록 회장은 “우리 주변에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많이 있다”며 “회사의 성장과 발전이 물론 중요하지만 나눔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손을 내밀고 지원하는 것은 성장만큼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위드라이프그룹 구성원 모두는 봉사활동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면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살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방면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갈 것을 약속 드린다”고 덧붙였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추진 선포식 개최
위드라이프그룹은 지난 7월 13일 고객가치 실현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비자중심경영 추진 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에는 안상윤 위드라이프그룹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20여명이 함께해 소비자의 권익 증진 및 기업 이미지 제고를 도모해 상부상조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각 지점에서는 영상으로 선포식을 시청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이란 기업에서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고객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이를 기업의 경영활동에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인증제도이다.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행사서비스 제공에 이르기까지 가치창출의 주요 활동들이 고객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을 지향하는 것이다.
안상윤 위드라이프그룹 대표이사는 선포식에서 “위드라이프그룹은 CCM 도입으로 고객중심의 경영 리더십을 강화해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다”며 “고객의 소리(VOC)를 기반하는 CCM운영체계를 구축해 고객 불만을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신속하고 합리적인 대응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전문 상조서비스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확고히 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고 밝혔다.
위드라이프그룹은 전사적 차원에서 고객중심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김진환 경영지원단장을 최고고객책임자(CCO)로 임명하고 운영사무국을 구성했다. CCM 운영사무국장에는 박욱래 총무부 차장을, 운영위원에는 이현국 고객만족부 차장, 김충회 교육·영업지원부장. 이세일 온라인사업부장, 안효익 회계·경리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이와 함께 선포식에서는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서약식도 함께 진행됐다. 참석자 모두가 소비자와 함께 상생하는 동반자로서 고객이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안상윤 대표이사는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새로운 상품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추진하고자 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의 취지와 일치한다”며 “임직원과 사업자 모두 이러한 취지를 깊이 인식해 소비자중심경영(CCM)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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